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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 전공자 안무능력 향상을 위한 대학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 대만과 인도네시아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예술체육학 기타예술체육

  • 저자

    정향숙

  • 발행기관

    한국무용학회

  • 발행연도

    2021년 vol.21 , no.2 , pp.53~68

  •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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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 전통춤의 재창조와 동시대 한국춤 창작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학교 한국무용 전공자의 안무능력 발달이 절실하다는 전제 아래, 이들의 역량을 개발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살펴보고자 우리나라 무용학과의 교육과정과 대만·인도네시아 대학의 무용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고, 5명의 한국무용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개방면접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우선 동시대 한국춤 창작 관점에서의 교육과정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장르의 무용교육이 필요하며 타 장르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실기와 이론의 균형을 찾고 창작역량 개발에 맞춘 교과목 개설에 집중해야 한다. 셋째, 공연현장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넷째, 외부 강사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워크숍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전통춤 재창조 관점에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화된 전통춤의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안무이론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학교 밖 전통춤꾼들과 연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