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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중심 융합 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 인식 관한 현상학적 연구

복합학 감성과학

  • 저자

    박선연

  • 발행기관

    한국문화교육학회

  • 발행연도

    2024년 vol.18 , no.6 , pp.193~214

  •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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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교육부 체육예술교육지원팀에서는 매년 예술교육활성화를 위한 계획안을 발표하고 있으며, 예술과목과 타교과와의 연계성을 주요한 교육정책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교사의 융합 교육에 대한 인식과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의 미술 중심 융합 교육의 경험을 주제로 한 심층면담을 통해 미술 중심 융합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내 초등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 후 콜라이지(Colaizzi)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 교육에서 미술은 긍정적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미술은 여러 과목들과 쉽게 융합이 가능한 윤활유 같은 존재이며, 더 나아가 교사들은 적극적으로 미술 중심 융합 교육을 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둘째, 미술 중심 융합교육은 수업시간과 예산 부족의 어려움, 정리과정에서의 어려움, 업무량 증가의 어려움, 그리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느끼는 수업의 부담감과 같은 장애가 있다. 결론적으로 미술 중심 융합 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은 교육을 위한 여러 장애가 있지만, 이를 극복하는 교사의 의지를 통해 미술 중심 융합 교육은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수업 시수와 예산 확보, 프로그램의 연구와 개발이 필요함을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