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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cey의 의사결정 이론에 근거한 e스포츠 교육커리큘럼 발전 방안

예술체육학 기타예술체육

  • 저자

    박성희

  • 발행기관

    한국융합과학회

  • 발행연도

    2024년 vol.13 , no.1 , pp.79~99

  •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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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이 e스포츠 관련 전공 개설 및 교육 커리큘럼 도입과 관련된 정책결정 시 참고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제시함과 동시에, 토대연구로서의 학문적 근거 수립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있다.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을 대상으로 e스포츠 교육 커리큘럼을 제안하기 위해 사례연구 및 시나리오 계획법을 사용하였다. 결과 첫째, 스포츠 내외부 환경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의 사례를조사하였으며, 둘째, 선행 연구에서 도출된 ‘e스포츠 커리큘럼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이를Stacey의 정책적 의사결정 이론에 따라 e스포츠 커리큘럼 구성안을 세 가지 시나리오 ‘1) 스포츠와 e스포츠 융합모델, 2) e스포츠 매개 모델 3) e스포츠 집중 모델’로 제안했다. 결론 각 대학은 본 연구가제시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각 대학 내 e스포츠 관련 현안에 대한 이해와 합의 수준에 맞는 전략적인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며, 이 과정에 본 연구가 토대연구로서 현안에 대한 이해 증진 및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