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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기업의 ESG 경영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 경영학

  • 저자

    안미강

  • 발행기관

    한국경영교육학회

  • 발행연도

    2024년 vol.39 , no.1 , pp.197~218

  •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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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ESG 경영이 재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ESG 세부분야별 평가와 기업특성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패션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ESG 경영 체제 구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 표본대상 기간(2012~2022)에 상장된 패션기업 전체에 대해 ESG 평가대상여부와 ESG통합등급 및 E, S, G 각 세부분야별 점수를 측정하여 t-test,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패션기업의 ESG 경영과 재무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ESG 평가대상 여부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평가대상이 된 패션기업만을 분석한결과에서 ESG 통합등급과 지배구조의 평가인 G등급이 재무성과의 대용치인 영업이익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상장기간과 기업크기를 기준으로 집단을 분류한 추가분석에서도 일관된 결과를 보여 패션기업은 ESG 통합평가와 지배구조 요소가 경영성과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 최근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연구가 급증하고 있지만 패션기업의 ESG 경영성과를 실제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패션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계량적인 평가측정치를 활용하여 재무성과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ESG경영의 전략적 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하였다는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