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ER로고

스포츠 활동의 경험적 가치가 고령 소비자의 심리적 웰빙과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체육학 기타예술체육

  • 저자

    마오홍린

  • 발행기관

    한국융합과학회

  • 발행연도

    2024년 vol.13 , no.4 , pp.33~49

  • 작성언어

    한국어

  • 조회수 15
  • 공유 4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스포츠 활동의 경험적 가치가 고령 소비자의 심리적 웰빙과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스포츠 활동 경험이 있는 60세 이상 고령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373부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자료는 SPSS 29.0 프로그램과 AMOS 29.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하였다. 결과 도출된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적 가치의 유희성, 상징성, 건강성은 심리적 웰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경험적 가치의 사회성은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웰빙은 참여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스포츠 활동의 경험적 가치는 네 가지로 구성하였는데 각각의 가치 인식이 고령 소비자들의 태도와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였다.